"소비자의 마음속에 심은 단어를 두 회사가 동시에 소유할 수는 없다".
이미 언급하였던, 리더십, 영역, 기억, 인식, 집중의 법칙에서
우리가 함축해서 알아야 할 사항은
제품에 목숨 걸기보다는
그 제품을 가지고 어떻게 새로운 최초의 영역으로 홍보를 할 수 있을지,
그 제품이 좋다고 설득하기보다는 왜, 어째서 이 제품을 사야 하는지,소비자에게 같은 종의 제품이라도 기억 속에 최초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제품의 싸움에 몰입되지 말고,
소비자를 하나의 단어로 기억 속에 인식시키는 강력한
그 무엇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었다.
오늘은 독점의 법칙인데,위의 마케팅 불변의 법칙 5가지 사항을
잘 녹여낸다면,
독점의 법칙은 저절로 따라오지 않겠는가????
소비자의 마음속에 심은 단어를 두 회사가 소유할 수 없다란 표현에서
사랑과 결혼이라는 단어가
머릿속에서 슬쩍~~~~~~!!
♥사랑=제품에 대한 단어♥ + ♥ 결혼= 소비자의 구매행위
독점의 법칙에서 소비자의 기억 속의 인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우리가 마케팅의 부분에서 실수를 저지르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이다.
1.볼보와 메르세데스벤츠와 제너럴모터스
2.아타리와 애
3.페덱스와 DHL
4.에너자이저와 듀라셀
5.버거킹과 맥도날드
이 사례들을 통해
독점의 법칙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1.
볼보는 안정성이란 단어를 이미 소유했다.
이에 맞서 메르세데스벤츠와 제너럴모터스도 안전이라는 단어를 강조하기 위해
시장에서 캠페인을 많이 벌였지만,
실패하게 된다.
이미 소비자의 마음에는
볼보는 "안전"이란 단어가 심어졌기 때문이다.
2.
아타리는 "컴퓨터 게임의 창시자"이다.
그러나, 이들은 애플의 "가정용 컴퓨터' 시장을 점유하려고
많은 시도를 했지만,
이미 애플이 선점한 가정용 컴퓨터라는 단어의 소유를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빼서 올 수는 없었다.
오히려 아타리는 컴퓨터 게임의 창시자라는 인식을 십분 활용하여
"게임용 컴퓨터"로 변화를 주었다
"많은 회사들이 독점의 법칙을
계속 어긴다.
사람의 마음이란 일단 한번 정해지면 누구도 바꿀 수 없다.
오히려,
경쟁자의 소유 개념을 더 부각시켜 경쟁자의 지위를 부각시켜 주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
3.
페덱스는 밤새 "Overnight"
DHL은 전 세계로" Worldwide"
그런데,
페덱스는 "밤새"라는 단어를 버리고, DHL의 "전 세계로"의 단어를 가져오려고
밤새 배송되는 우편-"Overnight Letter"라는
단어를 배송 봉투에 찍어 넣었다.
그렇다고 페덱스가 "전 세계로"라는 단어를 소유할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이미 DHL월드와이드익스프레스 DHL Worldwide Express 가
"세계의 더 많은 곳으로, 더 빠르게"라는
단어를 소비자의 기억 속에 인식 시켰기 때문이다.
VS
4.
듀라셀의 "오래가는"이라는 개념을
에너자이저가 이 개념을 가져오려 한다면,
소비자의 마음을 바꿀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이미 듀라셀이라는 단어 자체에도 라틴어에서 파생된
접두사-Durus로 "견고한",
"지속성 있는"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인식을 바꾸기란 쉽지 않다
우리는 쉽게 엉뚱한 곳에서 문제를 찾고 해결하려 한다.
즉,
이미 소비자에게 인식된 단어를
굳이 사용하여 자신이
소유하려 하지 말자는 것이다.
그곳에 또한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여
대대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쓴다 해서
소비자의 기억 속의 인식을 가져올 수는 없다는 것이다.
5.
패스트푸드의 가장 중요한 속성은 "빠르다"이다.
맥도날드는 이미 미국의 가장 빠른 햄버거 체인으로 먼저 인식되어 있고,
"빠르다"의 소유권은 맥도날드가 갖고 있었다.
그러나
버거킹은 이를 무시하고
"빠른 세상을 위한 최고의 음식"이란 슬로건을 내세워
엄청난 피해를 갖게 된다.
경영진 퇴출,회사 매각,광고회사 계약파기 등
수많은 사람들이 독점의 법칙을 어긴 대가를 이런 식으로 치르고 있다.
프렌즈 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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